이벤트
[당진우두점] 매출 천만원,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 매장만의 특별한 마케팅사례
★ 매출 천만원? 어렵지 않습니다! ★
지인의 소개로 워시엔조이 셀프빨래방과
인연을 맺은 지도
벌써 2년 8개월 가까이 되어가는군요!!!
그동안 제가 셀프빨래방을 운영하면서 진행했던
마케팅 사례를 공유함으로서
더 많은 점주님들의 매출 효과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017년 4월 중순 1호점인
당진 우두점을 오픈할 당시만 해도
당진에는 프렌차이즈 빨래방이 1곳 밖에는 없었습니다.
(크린토피아 제외)
그만큼 빨래방을 이용하는 고객층이
없었다는 이야기도 되겠지요?
걱정 반 기대 반으로 매장인테리어 및
오픈준비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매출을 올릴까를 고민을 하던 중
홍보에 집중하기로 하고
대형현수막을 직접 제작하여
건물 전부를 감쌌습니다.
또한 본사에서 준비해준 오픈전단지를
추가로 제작하여
원룸 및 APT 위주로 직접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전단지배포를 대행(장당 60원)하는
업체에 맡겨도 보았지만
절반은 버리는 현상이 생기더라구요!!ㅠㅠ
오픈행사로 건조기 무료사용을 15일간 진행 하면서
고객님들의 반응을 보니 매우 만족해 하였습니다.
매장에 사용 후기를 적을 수 있도록
메모지를 준비해 놨더니
하루하루 많은 후기가 늘어나며
고객님 또한 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빨래방 이용후기를 “당진 맘 카페”
“당진부동산카페” 등에
사진포함해서 후기를 올려주시는 고객님께는
내용에 따라 5천원 또는 1만원을
무료로 충전해드리는 이벤트를 하였더니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셔서 조회 수
수 백회를 유지하며 많은 신규 고객을
끌어 모으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맘 카페 캡쳐 사진]
이리하여 오픈 첫 달
4월 매출이 650만원!!!
5월 780만원!!!
6월 1,150만원!!!
(장마철 영향)
금방 부자가 될 것 같았습니다.
저는 이에 자만하지 않고 게릴라 현수막(4m*0.9m)을
인터넷으로 대량 주문제작(장당 5천원)하여
아파트 단지 앞 및 주요 도로 사거리, 유동인구가 많은 식당가에
금요일 저녁에 부착하였다가
월요일 새벽에 수거하는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석전단지(10cm*14cm)를 4만부 제작하여
원룸 및 대형마트 주차차량, 식당가에 주차된 차량,
아파트 지하주차장 차량 및 버스승강장 기둥 등에
배포를 하여
많은 분들에게 셀프빨래방을 홍보하였습니다.
(현재도 퇴근 후 야간 및 주말 이용하여 배포중)
새로이 입주하는 아파트와 기존 아파트에는
A4용지를 복사하여
엘리베이터 입구 게시판에 부착 하였습니다.
(1주일 게시에 3~4만원을 관리사무소에 납부하여야 함)
또한 족자 현수막(0.9m*1.2m, 장당4천원) 및
A2사이즈의 포스터(1000장 22만원)를 제작하여
원룸 입구 및 눈에 잘 띠는 전신주에 걸어놓았습니다.
A4사이즈의 스티커(1000장 20만원)를 제작하여
원룸 입구 및 골목길 담벼락 등에 부착하여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상은 제가 필드에서 직접 뛰어다니면서 하였던
마케팅의 일환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2017년 11월 2호점인 대덕점을 오픈하면서
매장평수를 45평으로 늘렸습니다.
이곳은 SHOP IN SHOP으로
커피전문점을 운영 중 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빨래방2곳을
운영(3JOB) 하려니 엄두가 나질 않아
아르바이트를 고용해 빨래방 관리 및
커피숍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인건비 및 월세정도는 충분한 매출)
위에 말씀드린 마케팅을 시행하여
2호점 첫 달 매출이 900만원!!
둘째달 매출 950만원!!
셋째 달 1,350만원!!
넷째 달 1,150만원!!!
1호점 11월 매출 또한 900만원!! 1
2월부터 천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이듬해인 2018년 1,2월에는
매출 1,200만원 까지도 찍었습니다.
(겨울철이란 계절 특수성 때문)
다음은 매장 내에서 이루어졌던 마케팅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절별 각종이벤트를 실시하였는데
첫째로는 계절맞이 고객감사 이벤트입니다.
(봄맞이, 여름맞이, 가을맞이, 겨울맞이, 방학, 1주년 등)
포인트 카드 5만원권 과 대형 가방을
4만원에 드리는 행사입니다.
많은 점주님들께서 말씀하시길
그렇게 20%이상 할인해주면
남는 게 있냐 하시지만
카드에 잔액이 남아있으면 재방문율 또한
높아지는 것은 사실 일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잔액이 부족하여 또 충전을 할 것이고....ㅎ
(최대한 포인트 카드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함)
여름철에는 고객감사 이벤트로
세탁요금30% 할인 행사 및
건조기 50% 할인행사를 하여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찾아오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도도 포인트를 이용하여
이러한 행사를 한다는 것을 기존 고객님들께서
알 수 있도록 문자를 보내
매장에 스스로 찾아오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여러 마케팅을 함으로서 매출이 증대하여
1호점은 2년만에 원금을 회수하였고,
2호점은 창업비용이 1호점 보다 많이 들어간 이유
(커피숍 및 매장크기가 1호점보다 2배 큼)로
2년 6개월 만인 내년 4월이면
원금 회수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점주님들께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고객은 빨래방을 차려만 놓으면
알아서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찾아오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내가 발품을 팔면 팔수록 고객은 많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현수막 설치? 물론 불법입니다.
그렇지만 벌금 나오지 않습니다. 수거만 해갑니다.
창피하신가요? 매출이 우선 아니겠습니까?
열심히 뛰어 다니십시요!!
그리고, 주변에 다른 프렌차이즈 빨래방들이
우후죽순 생기고 있는 것이 현실 일 것 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3곳 추가오픈, 워시엔조이도 한 목 함.ㅠㅠ)
매출도 작년에 비해서는 약간 줄어든 실정입니다.
(1~2백만원 정도)
그렇지만 저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노력하는 자를 따라오지는 못할 것입니다.
지금도 열심히 발품을 팔고 있습니다.
홍보는 누가해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대박 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바로 매출
천만원의주인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