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가을 남방셔츠 빨래, 똑똑한 세탁방법

조회수265


가을날씨에 분위기 있게 잘 어울리는 옷으로 요즘 남방셔츠가 제격인데요. 남방셔츠는 원래 양복 상의와 와이셔츠 대신에 입는 옷으로 여름용 남방풍의 셔츠를 지칭하는 말인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일상에서 자연스럽고 캐주얼하게 즐겨 입는 편안한 셔츠로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남방셔츠는 다른 옷과 달리 구김이 잘 가기 때문에 빨래 방법과 관리 요령을 알아 두어야 언제나 새 옷처럼 깨끗하게 챙겨 입을 수 있습니다. 어느 때든 부담 없이 편안하게 입을 수 있지만 구김이 잘 가는 만큼 세탁에서 건조까지 신경을 써야 하고 관리하는데 요령도 필요합니다.


일반 셔츠 기준 남방셔츠 빨래방법

일반 와이셔츠에 비해 남방셔츠는 비교적 두껍고 관리가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흰 와이셔츠처럼 주의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아끼는 셔츠라면 일반적인 셔츠류 세탁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단에 따라 조금씩 빨래 방법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드라이크리닝이 제일 안전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물세탁을 해도 상관없지만 반드시 찬물에 손빨래하고 되도록 비벼 빨지 말아야 옷감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엔 오염 및 탈색의 우려가 있으므로 즉시 세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남방셔츠를 물 빨래할 때는 세제는 가급적 물에 타서 쓰는 게 좋은데요. 셔츠에 바로 묻혀서 세탁하게 되면 부분 탈색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목 칼라 부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물에 오래 담가 놓지 말고 적신 후 바로 세탁해야 물 빠짐 등 옷감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물 빨래는 먼저 세제를 찬물에 희석해 20분 정도 담근 후 오염 부위만 살짝 문지른 뒤 2~3회 헹구면 되는데, 세제 희석양은 표기된 내용을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또 짙은 색상 및 흰색은 오염 방지를 위해 분리해서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물에 30분 이상 오래 담가 두지 말아야 합니다.

남방셔츠를 세탁한 후에는 가급적 기계 탈수는 피하는 것이 좋고, 옷걸이에 걸어서 그늘에 말려야 옷의 형태를 온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건조 후 다림질은 적정온도에서 모양을 가다듬으면서 잡아당기지 말고 가볍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남방셔츠 빨래는 까다로워 보일 수도 있지만 일반 와이셔츠에 비해 비교적 두껍고 관리가 쉬운 편이라 특별히 흰 와이셔츠처럼 주의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일반적인 셔츠류 세탁을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남방셔츠는 원단에 따라 다양한 재질이 많습니다. 면이나 모, 마, 견, 폴리에스테르 등 종류도 다양한데요. 원단에 따라 빨래 방법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단 소재 별 남방셔츠 세탁방법

1. 면: 천연섬유이기 때문에 구김이 잘 가고 세탁 후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 세제는 알카리성 성분이므로 세제로도 세탁이 가능하며 다림질 온도는 160℃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모: 알카리성 성분에 약한 모 재질은 일반 세제로 세탁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드라이크리닝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3. 마: 세탁 이후 수축이 많이 되는 편이므로 약간 젖은 상태에서 다림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견(Silk): 견사는 매우 가는 실로 직조되었기 때문에 손세탁에도 보풀이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드라이크리닝을 하는 것이 광택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안전합니다.

5. 레이온: 화학처리한 재생섬유로 직조되었기 때문에 물세탁도 가능하며 비교적 수축율도 적은 편입니다.

6. 폴리에스테르: 화학섬유로서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세탁 후 정전기 발생률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와이셔츠 세탁 꿀팁

1. 와이셔츠의 목 때 제거
목 때는 식빵으로 문질러서 때를 빼면 효과적입니다. 와이셔츠나 블라우스의 목둘레나 소매 안쪽의 때를 쉽게 빼는 또 다른 방법은 샴푸를 소량 바르고 약 3~5분 정도 후 세탁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 후 목부분이나 소매 안쪽에 베이비 파우더를 조금 뿌려 놓으면 때가 찌들지 않아 세탁 시 편리합니다.

2. 와이셔츠에 베긴 땀, 얼룩을 제거
땀 흘린 후 와이셔츠에는 션염 자국이 선명하게 남기 마련입니다. 유색 와이셔츠인 경우에는 더욱 심하게 나타나므로 세탁 시 션염 자국을 확실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세제를 묻힌 후 브러시로 두드리는 것이 자국을 없애 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클리닝제를 뿌려 다시 세탁하면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다림질하다가 와이셔츠가 눌었을 때
눌은 자리에 양파를 잘라서 한참을 문지른 다음 찬물에 살짝 비벼 빨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