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곰팡이 세균 걱정 없는 겨울신발 위생 관리 방법
추운 날씨가 거듭되는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 두꺼운 옷 못지 않게 겨울신발을 자주 신게 되는데요. 잘 되는 신발을 신는 것 역시 체온을 유지하고 활동을 원할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겨울신발은 소재도 다양하고 때가 묻으면 빨래도 쉽지 않고 손질도 힘들기 때문에 다른 계절 못지 않게 위생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합니다. 특히 겨울신발은 보온이 잘 되어 좋지만 발에서 땀도 많이 나게 되고 오염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의 온상이 되지 않도록 위생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신발 위생관리가 필요한 이유
추운 겨울에도 겨울신발 속은 세균과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어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겨울신발은 발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겨울철 여성들의 선호하는 부츠 속은 주위 온도와 상관없이 따뜻한 체온과 땀 같은 분비물에 의해 세균과 곰팡이 성장에 좋은 최적의 환경이 되기 쉬워 여성분들도 무좀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좀은 신발 속에서 옮겨간 곰팡이가 발바닥과 발뒤꿈치 표피 속에서 성장해 각질과 갈라짐, 가려움, 2차 세균 감염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발 냄새는 단순하게 악취 정도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신발 속 세균 증식에 의한 감염증상입니다. 무좀이나 발 냄새로 고통 받기 전에 평소 겨울신발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종류별 겨울신발 위생관리 방법
1. 가죽부츠 관리법
가죽구두나 부츠는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해야 착용감도 좋고 패션을 돋보이게 합니다. 가죽부츠는 구두솔로 먼지를 털어주고, 거즈 등 부드러운 것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오염된 부분은 구두전용 클리너로 닦아주고 나서 전용 크림을 신발에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2. 스웨이드 부츠 관리법
스웨이드 소재 부츠는 반드시 전용 스프레이를 뿌린 후 솔을 이용해 가볍게 쓸어주세요. 오염물질이 묻었을 경우, 손 또는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해 스웨이드 샴푸로 샴푸해주고 헹군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에 말려주면 됩니다. 스웨이드 부츠에 일반 구두약이나 슈 크림을 쓰면 스웨이드 소재의 특징이 변질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벼운 이물질이 묻은 경우에는 지우개를 이용해서 살살 문질러주면 되고 모든 손질이 끝난 뒤엔 방수 기능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3. 털 안감 부츠 관리법
겉은 가죽, 안감은 털로 되어 있는 부츠의 경우 가죽 부분은 가죽부츠 관리법대로 해주면 되고 안감 털은 천연인 경우 알코올을 적신 거즈로 닦은 후 브러시로 빗어주어 털이 뭉치거나 엉기지 않도록 해 통기가 잘 되도록 해줍니다.
겨울신발 관리도 중요하지만 무좀 예방을 위해 외출 후엔 발을 깨끗이 닦고, 습기를 잘 흡수하는 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신발은 통풍이 잘 되지 않고 땀으로 인해 축축해지기 때문에 실내에 머물 때는 가급적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겨울신발 보관 방법도 알아두면 좋은데요. 겨울이 지나 오랫동안 겨울신발을 신지 않을 경우엔 주름이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신문지를 말아서 부츠 안쪽에 넣어주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날을 잡아 한번에 총소 관리하기 보다 외출 후 그때마다 깨끗하게 손질해 신발장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