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빨래에서 냄새 날 때 세탁기 청소 방법

조회수1,674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빨래에서 냄새가 나기 쉬운데요. 요즘처럼 날씨가 많이 선선해지고 습하지도 않은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빨래 후에도 냄새가 난다면 원인은 세탁기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평소 세탁기 청소를 잘 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점검과 더불어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세탁기 청소는 빨래가 돌아가는 세탁조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어야 세균,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 위생적인 빨래를 할 수 있습니다. 드럼 세탁기나 일반 통돌이 세탁기나 모두 내부 세탁조를 청소하는 일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요즘은 청소기능까지 탑재된 세탁기도 많은데 시중에 판매되는 세탁조 클리너 또는 천연세제 등을 이용해 손쉽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서 신경 써야 할 것들 몇 가지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빨래냄새 원인 해결은 세탁기 청소부터!

세탁기 청소에 앞서 꼼꼼하게 확인할 곳이 있는데요. 바로 세탁기 세제함과 세탁기 고무패킹, 그리고 세탁기 배수필터와 세탁기 거름망이 그렇습니다. 분리가 가능한 세제함, 배수필터와 거름망은 분리 후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먼지나 세균, 곰팡이로부터 안전합니다.

고무패킹 부분의 경우 고무패킹을 들어올려 보면 눈에 안보여서 그렇지 안쪽의 찌꺼기나 오염물이 가득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칫솔 등을 이용해 꼼꼼히 닦아내야 합니다. 거름망과 세제함은 잘 세척해 건조한 후에 조립하고 습기가 차기 쉽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1. 드럼세탁기 세탁방법

드럼세탁기 청소는 통살균 기능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세탁조 청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식초, 세제 등을 넣고 물을 담아 1시간 정도 불린 후 세탁기를 10~15분 정도 돌린 후 물을 빼주면 됩니다. 통살균 기능을 이용해 통세척을 하더라도 물을 뺀 후 남은 찌꺼기 등은 부드러운 솔로 제거해야 좀 더 꼼꼼하게 청소할 수 있는데요. 이후 다시 깨끗한 물을 부어 10분 정도 돌려준 후 물을 빼고 문을 열어둔 채 건조하면 손쉽게 세탁조 청소를 마칠 수 있습니다.

2. 통톨이세탁기 세탁방법

통돌이세탁기 청소도 드럼세탁기와 원리는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통돌이세탁기의 경우 거름망을 분리해 따로 세척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거름망을 분리해 닦은 후 드럼세탁기 통세척과 동일한 방법으로 세탁조 청소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닦은 거름망을 끼운 후 세탁기를 돌려야 합니다.


세탁기를 청소하면서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해 세탁조 청소를 하면 좀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데요. 시중에는 다양한 세탁조 클리너 제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안심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조 클리너를 고를 땐 과탄산소다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기타 인공첨가물이나 다른 화학성분, 계면활성제 등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 과탄산소다 100% 함유한 제품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빨래할 때 좀 더 안심할 수 있으니까요.

창업
문의